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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시티와 연결되다, 자율주행차의 미래 '제로셔틀'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1. 08:45

    1년 전'미래를 향해서 달리고 있다:판교에서 만난 자율 주행 자동차'에서 자율 주행 차 제로 셔틀을 소개하고 있다. 제로 셔틀은 한국 최초의 국토부 자율주행입니다.시호카레벨 4을 받아, 지속적인 잠실 도로 운행을 수행하고 있다. 미 고속 도로 교통 안전국의 정의에 의하면, 레벨 4자율 주행은 운전자가 최종 목표이지만, 설정하면 자동차 스스로 모든 주변 정보를 감지해서 주행하는 당기에있다.​ 차체에 달린 센서와 관련 기술에 집중한 지난해 기사에 이어이번 기사는 미래의 자율 주행 차가 주행할 스마트 시티에서 차량·사물 통신 기술(V2X:Vehicle to Everything communication), 그 때문에 통합 관제 센터와 통신 기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보도록 한다. 실은 제로 셔틀은, 설계 단계부터 지금까지 없었던 스마트 시티, "제로 시티"로 주행하는 것을 염두에 만들어졌다. 그래서 제로왕복선 운영을 총괄하는 겁니다. 경하나 박사님께 대한민국 자율주행 기술의 전망과 서비스 기회를 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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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로 셔틀의 도심부의 자율주행을 위한 여러가지 방면의 기술적 한계와 서비스의 현실성을 검증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서비스 개발이 행해지고 있다. 제로 셔틀의 차별성은 자동 운전의 실현과 서비스 적용을 위한 전반의 과정이 차량 플랫폼 혼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통합 관제 시스템"과 "IoT인프라 시설"와 협동으로 이루어지는 점에 있다. 이를 실현하기 때문에 그대로 WAVE통신과 셀룰러 통신이 모두 가능한 하이브리드 V2X다만 이야기기를 설계하고 테스트 및 적용 단계에 있다.WAVE 통신은, 친밀한 "WAVE"라고 불리는 무선 LAN 기술(WLAN:Wireless Local Area Net-work)을 이용한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WAVE 기술은 주로 기상 등의 이유로 차체의 카메라 자체 센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역시 갑작스러운 사건 예방을 위해 자동차가 주변의 다른 자동차와 도로상의 인프라(신호, 빌딩, 도로, 사람들의 모바하나 기기 등)와 통신을 하는 데 사용된다. 반면, 셀룰러 통신은 복수의 기지국을 사용해, 동이나 주파수를 여러 곳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통신 채널의 개수가 상시 존재하는 메리트를 가진다. 따라서 어느 곳보다 곳곳에 위치한 기지국을 통해 차량과 도로의 정보를 수집하고 종합하며 복잡한 교통 귀취가 자신의 사건 발생 시 각 차량과 인프라에 효과적인 대응책을 배정받을 수 있다. WAVE 통신이 활용되는 분야에서도 정보의 경중으로 인해 같은 주파수 내의 통신간 우선순위를 조정하는 등 중앙관제가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이러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셀룰러 통신이 필요하다.​ 제로 셔틀은, 하이브리드 V2X다만 이야기기를 바탕으로 보안된 네트워크 환경에서 통합 관제 센터와 IoT인프라 시설과 자율 주행 간 발생해 하나료은의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더 안전한 자율 주행과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해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역시 다른 가치 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5G통신의 발전에 맞추어 고런 데이터 통신의 품질과 속도는 더욱 더 향상하기 이프니다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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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다경 박사는 제로셔틀 운영뿐 아니라 자율주행 서비스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크게 2가지 방향으로 집중하고 있지만 하 쟈싱은 공공 교통 기관으로서의 자동 운전, 다른 하 쟈싱은 자동 운전 서비스이다. 대중교통으로서의 자율주행 셔틀 또는 자율주행 버스에 대한 연구는 현재 다시 운행 중인 '제로 셔틀'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교통연구원과 경기연구원이 연구하고 있다. 또 순수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노인인구 이동서비스를 기획하고 있다. 경기도내 노인인구연구와 주요 경유지 연구 등을 통해 저속 자율주행 이동서비스의 제공을 목표로, 자율주행에 의해 발생하는 부정적 소견을 최대한 피하여 자율주행 서비스 개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자신감을 갖고 있다. 이 같은 연구에는 기반, 생태계로서의 플랫폼에 대한 이다경 첫 박사의 철학처럼 차세대 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열망)이 경기도와 국가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해 품은 공공융합플랫폼 개발이라는 대의적 목표가 녹아 있다. 융열망과 경기도가 공동으로 만든 자율주행 실증단지 제로시티를 근간으로 제로셔틀은 자율주행 실장을 위한 연구로 테스트를 위한 자율주행 실증 플랫폼이 될 것이다. 제로 셔틀의 운영 및 연구 실적이 국내 자율주행 연구와 적용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초석이 되어, 융열망의 공공 융합 플랫폼의 초부로서 성공적인 사례가 되는 것이다. 박사의 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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